팔공산 자락, 보고·즐기고·맛있는 별미 가득

군위 사라온이야기마을 물총놀이.

□관광 레저시대, 즐길 거리·먹거리

팔공산 자락을 끼고 있는 산 좋고·물 좋고· 공기 좋은 청정지역 경북 군위에서 보고·즐기고·맛있는 별미를 즐겨보자.

체험장으로는 군위읍에 있는 조선 시대 역사테마파크 ‘사라온 이야기 마을’, 효령 ‘경북대 자연사박물관’· ‘위천테마파크’, 고로 ‘석산 생태체험마을’, 부계 ‘전통주 (주)예주’ 등이다.

맛집으로는 효령면 한우타운과 매운탕 등이 전국적으로 소문날 정도로 유명하다.

간식거리로는 산성면 화본역 앞 ‘스마일 찹쌀명품 꽈배기’, 부계면 한밤마을 내 농업법인회사 (주)예주가의 ‘발효 보리빵’ 등이 인기다.



◇즐길 거리

△‘사라온 이야기 마을’.


군위군 군위읍에 있는 ‘사라온 이야기 마을’은 ‘한옥에서 여름나기’라는 주제로 여름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표적인 여름철 프로그램으로 미니 부채 만들기, 대나무 물총 만들기와 5색 빛깔 천연 염색 체험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여름철 먹을거리로는 옛날 팥빙수 만들어 먹기, 레몬주스 만들기, 콩물로 두부 만들기체험 등의 여름 식품을 직접 만들어 먹는 체험이 준비돼 있다.

체험 거리로는 어린이 입장객이 사라온마을에서 주요임무를 완수하면 여름 부채를 선물로 증정하는 이벤트가 있다. 또한, 사라온이야기마을의 사또와 함께하는 전래놀이체험, 포졸 선발을 위한 활쏘기 서바이벌, 조선민속 보드게임, 물총 쏘기 대회와 얼음 이벤트가 준비돼 있다.

군위 위천테마파크 바닥분수 놀이.

△‘위천테마파크’.

군위군 효령면에 개장한 ‘위천수변테마파크’는 수변을 활용한 캠프장 등 가족 단위 체험과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했다.

특히, 위천테마파크 건너편에는 군위지역의 대표적인 먹거리 ‘한우단지’가 들어서 있어 품질 좋고 맛있는 한우고기를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어 인기다.

테마파크는 가족 단위 미니 골프 체험장, 생태 자연 체험장을 운영한다.

군위 위천테마파크 말똥구리

재활용품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예술조형물들과 자연 친화적인 어린이놀이시설들도 갖췄다.

무료 운영으로는 동물 먹이 주기, 트랙터 놀이터, 연못 놀이, 각종 놀이기구 등이다.

유료 운영으로는 오토 캠프장, 가족 미니 골프장, 허브체험, 어린이 교통안전 놀이터, 자연물 예술놀이, 수상 놀이, 물놀이 등이다.

전통주 예주가의 팸투어.

△ 전통주 ‘예주가’.

군위군 부계면 한밤마을 내에 있는 (주)예주는 생산과 제조, 가공, 조리 및 유통까지 전 과정 운영해 우리 농산물의 6차 산업화를 추구하는 농업법인회사로, 최고의 제품으로 한국 전통주의 맥(脈)을 잇고 있다.

부계면 지역특산물인 돼지감자를 이용한 발효주 ‘생뚱딴지 생막걸리’· ‘생뚱 동동주’, 쌀 100% 막걸리인 ‘행복한밤 막걸리’, 팔공산에서 나는 약초(야관문)로 빚은 ‘여여주(약용주)’, 국내 최초 삼지구엽초로 빚은 ‘군위 이강주(증류주)’ 등을 개발해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예주가는 체험농장 및 팜 Cafe, ‘막걸리·발효 빵 만들기’ 체험 발효학교도 함께 운영한다.

특히, 매주 토요일에는 ‘군위 농촌체험 농뚜레일’ 신청자 40여 명이 체험 방문을 할 정도로 명성을 크게 얻고 있다.
 

군위 이로운한우

◇먹거리

△‘군위 이로운 한우’식당(한우타운 내)


경북 군위군 효령면 간동유원지길 14 ‘군위 이로운 한우’식당.

군위군의 한우 작목반이 직접 운영하는 한우고기 전문점이다. 이곳은 한우고기의 품질이 좋고, 가격이 저렴한 것이 장점이다. 1층에서 고기를 구매한 후 2층에서 식사를 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잘 달군 돌판에 소기름을 두른 후 육즙이 올라오면 한 번만 뒤집어 살짝 익혀 먹는 방식으로 먹는 것을 추천한다고 한다. 굵은 소금으로만 간을 해 한우 자체의 맛을 즐길 수 있어 인기 있다.

주차장이 갖춰져 있으며, 대부분 가족 또는 단체 손님으로 평일에도 주차장이 꽉 찰 정도이며, 주말에는 말 디딜 틈이 없어 정도로 많다.

효령매운탕

△효령 매운탕(매운탕 타운 내)

경북 군위군 효령면 치산효령로(거매리) ‘효령매운탕’

효령매운탕은 자연산 민물고기 매운탕 전문점으로 직접 어부들이 강에서 잡은 싱싱한 생물 자연산 민물고기와 직접 농사지은 토란을 사용한다. 이곳의 매운탕에는 ‘토란’이 들어가고, 밥은 ‘솥 밥’이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음식에 사용하는 고추장은 집에서 담근 것을 사용해 전통의 맛을 추구한다.

메뉴로는 잡어· 메기· 빠가사리(동자개)· 쏘가리·참붕어 매운탕, 메기찜, 빙어조림 등 다양하다.

들국화 ‘버섯전골’

△군위읍 ‘들국화’ 식당

군위 맛집으로도 소문난 군위군 군위읍 군위법원 건너편에 위치한 버섯 전골 전문집 ‘들국화 ’식당.

버섯 전골에는 노루궁뎅이 버섯, 초코팽이 버섯, 만가닥 버섯, 능이 버섯, 느타리버섯ㆍ표고버섯ㆍ싸리버섯 등에다가 양지머리 육수를 부어 풍미와 향이 뛰어나다.

여기에다가 납작 당면에 소고기 그리고 숙주까지 들어 있어 고추냉이 간장 소스에 버섯만 먹어도 맛이 최고다.

이 식당은 직접 농사를 지어 운영하기 때문에 정직한 가격에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화본역 앞 ‘스마일 찹쌀명품 꽈배기와 핫도그’

△화본역 앞 ‘스마일 찹쌀명품 꽈배기’, 한밤마을 예주가의 ‘발효 보리빵’ 인기.

화본역 앞 기름에 튀긴 찹쌀 명품 꽈배기·찹쌀 도넛·찹쌀 핫도그는 맛이 쫄깃하고 고소함을 자랑한다. 가격도 아주 착한 편이고, 줄을 서서 기다려야 맛을 볼 수 있다.

또, 부계면 한밤마을 내에서 전통주를 빚는 농업법인 (주)예주가에서 자연식 발효 막걸리·보리빵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발효 보리빵’·‘발효 비누’·‘발효 약용주’ 등 판매도 한다.

한밤마을 예주가의 ‘발효 보리빵’

◇군위군 모범음식점 명단.

△채미정 △석담회초밥△들국화△도남식당 △중앙고속도로 군위휴게소(상), 중앙고속도로 군위휴게소(하) △우사랑한우마을 △효령매운탕 △군위참좋은한우△동화속으로△산넘어남촌 △작은영토 △서울식당 △탑들숯불가든 △아미산식당 △섬징강식당 △삼장매운탕 △구안식당 △누리마을 감자탕 △수복식당 △솔밥집 △호반.
 

관련기사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